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활용이 무궁무진한 계란

by 덕담덕담 2024. 9. 4.


계란

계란 혹은 달걀이라고 부르는데 닭의 알입니다. 달걀은 개체 하나에 하나의 세포로 구성이 된 단세포입니다.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1년 내내 냉장고 속에 계란은 필수입니다.
계란 후라이, 계란찜, 계란말이 등 요리에 활용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이 아주 풍부한 계란은 열량이 143kcal입니다. 그 중 단백질이 13g으로 매우 고단백질 식품입니다.
이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맛과 향

계란은 흰자와 노른자로 구분이 지어집니다.
흰자위는 밍밍하면서도 깔끔하고 담백한 맛입니다.

노른자는 반숙일 때는 끈적하고 약간 고소하며 기름진 맛이 있습니다. 완전히 익힐 경우 더 퍽퍽해집니다.

전반적으로 맛 자체는 밍밍한 편이지만 조리법에 따라 식감과 형태가 매우 다양해지기 때문에 계란이라는 단 한가지 재료로만 만들어진 요리책도 출간되었습니다.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

계란후라이만 해도 요리법이 다양합니다. 어떤 식용유를 쓰느냐에 따라 맛과 향이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참기름이나 들기름은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후라이에 적합하지는 않지만
참기름과 들기름의 고소한 향때문에 계란후라이에 해당 기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팬에 기름을 두른 후, 다진 파를 먼저 넣어 향을 입혀준 다음 계란후라이를 시작한다면 다른 반찬없이도 충분히 다채로운 맛을 느낄 수 있는 밥반찬이 되기도 합니다.

계란찜의 경우, 안에 곁들여지는 식재료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명란을 넣은 명란계란찜, 새우를 올린 새우계란찜, 다진 파와 당근을 넣은 야채계란찜 등 메뉴가 다양해집니다.

혹은 계란찜 조리방법에 따라서도 식감이 매우 다양합니다.
직접 가열을 하는것이 아니라 스팀이나 증기로 쪄주듯 조리해주면 일식집에서 먹어봤을 법한 부들부들하고 탱글탱글한 계란찜이 완성됩니다.

이와 달리, 냄비에 계란물을 풀어 직접 가열해주면 부드러운 맛은 덜하지만 쫄깃한 계란찜이 완성됩니다.

불의 세기를 조절한다면 화산과도 같이 윗 부분이 봉긋하게 계란찜이 완성됩니다.
위에 다진 쪽파를 솔솔 뿌려 마무리하면 특별한 손님을 대접하는 메뉴로도 적합합니다.

중국에서는 계란과 토마토를 함께 볶아 먹는 요리가 있습니다.
실제로 계란과 토마토는 궁합이 아주 잘 맞는다고 하는데 계란에 비교적 적게 들어있는 영양소를 토마토가 대체해주며 서로 겹치는 영양소가 거의 없어 서로 상승 작용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계란을 쪄먹는게 지겹다면, 밥솥에 물을 적게 하여 꼬들꼬들한 식감의 구운 맥반석 계란을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